본문 바로가기
오늘의 수학공부

📘 Ep.9 – 나눗셈은 두 얼굴! ‘몇 명이 걷냐’ vs ‘몇 칸씩 걷냐’

by 생펜 2025. 4. 10.

“같은 계산, 다른 의미!”

딸: 아빠, 나눗셈은 이제 알겠는데… 근데 어떤 문제는 “몇 명이 걷냐”를 묻고, 어떤 문제는 “한 명이 몇 칸 걷냐”를 묻는단 말이야?

아빠: 딩동댕~! 그게 바로 오늘 주제야. 나눗셈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진 수학계의 양면성 캐릭터야.

딸: 헉… 수학에도 페르소나가 있었어?

아빠: 예를 들어 볼게. 1) “12칸을 3명이 나눠 걷는다” → 한 명당 몇 칸? → 12 ÷ 3 = 4 (이건 분할의 의미) 2) “12칸을 한 번에 4칸씩 걷는다면, 몇 명이 필요할까?” → 12 ÷ 4 = 3 (이건 측정의 의미)

딸: 둘 다 12 ÷ 3, 12 ÷ 4인데… 질문이 완전 다르네?

아빠: 똑같은 계산이지만, “누구를 기준으로 나누느냐”가 달라지는 거야!


🧠 핵심 개념 정리

  • 나눗셈의 두 가지 얼굴
  • 1. 분할(share):
    전체를 사람 수로 나누는 것
    예: 12 ÷ 3 → 3명이 나누면 1명당 몇 칸?
    “한 사람당 얼마씩?”을 묻는 경우
  • 2. 측정(measure):
    전체를 일정 단위로 나누는 것
    예: 12 ÷ 4 → 4칸씩 나누면 몇 명 필요?
    “몇 번 나눌 수 있어?”를 묻는 경우
  • → “나눗셈은 수학계의 양면 캐릭터! 한쪽은 친구 수를 세고, 한쪽은 친구가 받을 몫을 셈해요”

✏️ 연습문제 (5문제 – 양면성 감지 퀴즈)

  1. “12칸을 3명이 사이좋게 나눠 걷는다.” 어떤 의미일까?
    ① 분할 ② 측정 ③ 뺄셈 ④ 무의미
  2. “한 사람당 4칸씩 걷는다면, 몇 명이 필요할까?”
    ① 분할 ② 측정 ③ 덧셈 ④ 모름
  3. 20 ÷ 5에서 “5명에게 나눠준다”는 의미는?
    ① 분할 ② 측정
  4. “6칸씩 나누었더니 4번 걸어야 했다.” 어떤 의미인가?
    ① 측정 ② 분할
  5. 나눗셈에서 측정의 의미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?
    ① 몫을 계산한다 ② 한 사람이 받는 양을 구한다 ③ 몇 번 나눌 수 있는지 구한다 ④ 감정선에서 뛰어본다

✅ 정답 및 해설

  1. ① 분할 – “3명이 나눈다”는 건 사람 수 기준이므로 분할 의미!
  2. ② 측정 – “한 사람당 몇 칸씩”이 아니라 “몇 명 필요한가?” → 측정 의미!
  3. ① 분할 – 사람 수 기준이면 분할입니다!
  4. ① 측정 – 몇 번 나눴는지를 묻는 건 측정 의미!
  5. ③ 몇 번 나눌 수 있는지 구한다 – 바로 측정의 대표 해석이에요!

💬 아빠의 한 마디

같은 식도 다르게 보이면, 수학이 살아있는 이야기처럼 느껴져요.
이제 나눗셈 문제를 보면, “이건 어느 얼굴이지?”부터 생각해보자!


🐥 구독은 힘이 됩니다!

딸: 나눗셈이 이렇게 성격 복잡한 줄은 몰랐어…
아빠: 수학도 알고 보면 캐릭터 맛집! 구독하고 수학 세계관 더 알아보자!

👉 구독하고 감정선 시리즈, 계속 함께해요 😊


📌 다음 편 예고

Ep.10 – 소수는 숫자 속의 무한한 여백
0.1, 0.25, 3.14… 이 수들은 대체 어디서 왔을까? ‘소수’라는 이름 속에 숨겨진 수학의 감성, 함께 파헤쳐봐요!


#나눗셈 #나눗셈두가지의미 #분할과측정 #수학개념정리 #양면캐릭터 #아빠와딸수학 #100일수학챌린지 #수학이뭐라고